세계보건기구(WHO)의 새로운 지침에 따르면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경우 설탕 대체물을 사용하지 말라고 했다. 세계보건기구는 사용 가능한 증거를 체계적으로 검토한 결과 무설탕 감미료(인공감미료) 사용이 '성인이나 어린이의 체지방 감소에 장기적인 이점을 주지 못한다'고 밝혔다.
"유리당을 무설탕 감미료로 대체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WHO의 영양 및 식품 안전 부서장인 Francesco Branca가 말했다. "우리는 단기간에 체중이 약간 감소하는 것을 보았지만 지속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 유리당 : 식품의 성분 또는 다른 당과 결합하지 않고 분자 상태로 존재하는 당. 과일에 들어 있는 포도당 따위이다.
이 지침은 기존 당뇨병 환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고 Branca는 말했다. 리뷰에 포함된 연구 중 당뇨병 환자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도 적용되는지 평가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그는 말했다.
리뷰는 또한 설탕 대체물의 장기 사용으로 인해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약간 증가하는 것과 같은 '잠재적인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 권장 사항은 소비의 안전에 대해 언급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Branca는 말했다. "이 가이드라인이 말하는 것은 우리가 비만, 다이어트 또는 비전염성 질병의 위험 감소를 찾고 있다면 불행히도 과학이 증명할 수 없었던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긍정적인 건강 효과를 가져오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무설탕 감미료는 사전 포장된 음식과 음료의 재료로 널리 사용되며, 때때로 소비자가 직접 첨가하기도 한다. 세계보건기구는 2015년에 설탕 섭취에 대한 지침을 발표하면서 성인과 어린이들이 일일 유리당 섭취량을 총 에너지 섭취량의 10% 미만으로 줄일 것을 권고했다. 그 권고에 따라 설탕 대안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고 리뷰는 말했다.
"새로운 지침은 최신 과학 문헌에 대한 철저한 평가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공 감미료의 사용이 식이 에너지 섭취를 줄임으로써 체중 감량을 달성하기 위한 좋은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라고 영양 연구원 Ian Johnson은 말했다.
최신 연구 포함
총 283개의 연구가 검토에 포함되었다. 연구의 황금 표준으로 간주되는 무작위 대조 실험과 관찰 연구가 모두 포함되었다. 관찰 연구는 직접적인 원인과 결과가 아닌 연관성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무설탕 감미료의 사용은 설탕에 비해 체중과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낮은' 영향을 미치고, 포도당과 인슐린과 같은 당뇨병의 중간 지표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관찰 연구는 체중과 지방 조직에는 거의 영향이 없지만 칼로리 섭취량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 연구들은 제2형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 그리고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약간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WHO는 감미료와 질병 결과 사이의 확인된 연관성이 감미료 사용의 복잡한 패턴과 연구 참가자의 특성에 의해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권고 사항이 "조건부"라고 말했다.
산업협회인 국제감미료협회(International Sweeteners Association)는 이메일 성명을 통해 "저칼로리/무칼로리 감미료의 공중 보건 혜택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며, WHO의 결론이 주로 관찰 연구의 확실성이 낮은 증거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에 실망한다"며 "역 인과 관계의 위험이 높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을 추적하는 관찰 연구는 중요하다고 Branca는 말했다. "과체중인 사람들이 살을 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연구에서 그러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인공 및 '천연' 감미료 모두
권장 사항에는 아세설팜 K, 아스파탐, 아드반탐, 시클라메이트, 네오탐, 사카린, 수크랄로스, 스테비아 및 스테비아 파생물 및 몽크프루트와 같이 화학적으로 변형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저칼로리 또는 무칼로리 합성 감미료 및 천연 추출물이 포함된다고 보고서는 말했다.
"스테비아와 몽크푸르트는 새로운 감미료이기 때문에 과학 문헌에 발표된 연구가 더 적습니다." 라고 Branca가 말했다. "하지만 그들은 아마도 다른 감미료와 유사한 생리학적 메커니즘으로 체내에서 작용할 것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는 그들이 다른 것들과 다르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같은 역할을 합니다."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은 스테비아 제품이 스테비아 식물에서 추출되기 때문에 더 "천연"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천연 감미료와 인공 감미료는 제품에 부피가 큰 설탕을 첨가하여 단맛을 줄이고 베이킹을 위해 제품에 부피를 더합니다.
미국에 기반을 둔 Cleveland Clinic의 연구원에 의한 최근 연구는 스테비아, 몽크프루트, 케토 저당 제품에 대량으로 첨가하거나 단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에리스리톨이 혈액 응고, 뇌졸중, 심장 마비, 그리고 조기 사망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당뇨병과 같은 기존 심장질환 위험 요인을 가진 사람들은 혈중 에리스리톨 수치가 가장 높으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경험할 가능성이 두 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탕과 감미료를 줄이는 방법
영양사 Lisa Drayer는 당신이 진정한 설탕 중독자라도 단 것을 길들일 수 있다는 좋은 소식이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다음 단계를 전했다.
- 미뢰를 훈련시켜라. 인공 감미료를 포함한 설탕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식단에 더 많은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포함하는 것은 여러분이 설탕을 덜 갈망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단백질과 섬유질을 먹을 때, 설탕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먹으면 혈당 상승을 늦춥니다. 그것은 우리를 만족시키고 설탕 섭취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라고 그녀가 인터뷰에서 말했다. - 무설탕 음식을 선택하고 가당 음료를 피하라. 예를 들어, 감미료가 없는 통곡물 시리얼이나 그릭 요거트를 선택해라. 장보기 목록에서 제거할 설탕이 첨가된 음료에는 탄산음료, 에너지 음료, 스포츠 음료, 과일 주스가 포함되어야 한다. 대신 물을 선택하라.
- 설탕이 없거나 적은 커피와 차를 마셔라. Drayer는 커피숍에서 조심할 것을 제안했다. 모든 라떼와 향이 첨가된 커피는 탄산음료수 한 캔만큼의 설탕을 포함할 수 있다.
- 디저트로 과일을 즐겨보아라. 쿠키, 케이크, 아이스크림, 페이스트리, 그리고 다른 달콤한 간식 대신에, Drayer는 계피로 구운 사과, 딸기 또는 구운 복숭아를 먹어보라고 권장한다.
- 은밀한 설탕을 조심하라. Drayer는 첨가된 설탕이 소스, 빵, 조미료, 샐러드 드레싱과 같이 "달다"고 생각되지 않을 수 있는 음식에 첨가당이 종종 존재한다고 말했다.
"케첩, BBQ 소스, 토마토 소스와 같은 미리 포장된 소스는 식단에 숨겨진 첨가당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성분 표시를 확인하라. 모든 음식과 음료에는 설탕의 양과 종류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첨가당은 "용설란, 흑설탕, 옥수수 감미료, 옥수수 시럽, 포도당, 농축 사탕수수 주스, 과당, 과일 주스 농축액, 과일 넥타, 포도당, 고과당 옥수수 시럽, 꿀, 전화당, 유당과 같은 다른 이름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아 시럽, 맥아당, 당밀, 메이플 시럽, 원당, 자당, 트레할로오스 및 투르비나도 설탕”이라고 Drayer는 말했다.
이러한 첨가된 설탕이 성분 목록에 있을수록 제품에 첨가된 설탕의 양이 더 많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오늘의 핫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에서 깨면 피곤해지는 8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 (17) | 2023.06.17 |
---|---|
홍천에서 수학여행 버스 등 7중 추돌 사고 발생해... 80명 부상으로 병원 이송 (18) | 2023.06.16 |
레이디제인♥임현태, 7월 22일 결혼... 웨딩화보 공개 (13) | 2023.06.15 |
청년도약계좌 신청 가입 조건과 신청 방법은, 은행별 우대 조건은? (13) | 2023.06.15 |
텐핑 광고, 홈페이지, 소문내기 서비스 불가 오류... 서버 복구 중 (19) | 2023.06.14 |